크래프톤, 원티드랩 청약 경쟁률

원티드랩
원티드랩은 지난 26~27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요예측 결과를 토대로
공모가를 희망밴드 상단인 3만5000원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수요 예측에는 총 1597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해 1504대 1의 경쟁을 기록했다.
또 참여 기관 중 약 99%가 희망범위 상단 이상으로 공모가를 적어냈다. 이에 따라 총 공모금액은 256억원으로 확정됐다.
원티드랩은 자사가 가진 독보적인 데이터와 이를 기반으로 한 AI 채용 매칭 기술 및
향후 회사의 성장성을 높이 평가받았다고 분석했다.
지난 2015년 출범한 원티드랩은 '지인 추천 채용' 비즈니스 모델로 채용 플랫폼
'원티드(wanted)'를 선보이며 빠르게 채용시장에 진입했다.
현재 220만개 이상의 실시간 매칭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AI 매칭 채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5개국에 진출해 있다.
지난해는 설립 이후 처음으로 매출액 100억원 고지를 넘어섰고, 올해도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57억원이며, 영업이익은 4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이복기 원티드랩 대표는 "원티드랩에 관심을 가지고 수요예측에 참여해주신
기관투자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원티드랩은 상장 이후에도 유저의 커리어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기업에는 다각적인 HR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원티드랩은 8월2~3일 일반청약을 거쳐 같은달 1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다.
공모 청약에 참여한 일반청약자에게는 상장일로부터 6개월까지 환매청구권을 부여하며,
권리행사가격은 공모가격의 90%다.

크래프톤
상장을 앞둔 게임 업체 크래프톤이 공모가를 희망 범위(밴드) 상단인 49만8천원으로 확정했다.
크래프톤은 지난 27일 마감한 기관 수요예측 결과를 29일 공시했다.
공모가 기준 공모 금액은 4조3천98억원이다. 공모 규모는 역대 최대인
2010년 삼성생명[032830]의 4조8천881억원에 이어 2위다.
예상 시가총액은 24조3천512억원으로 게임주 1위 수준이다. 현재 게임 대장주인
엔씨소프트[036570]의 이날 시총 18조4천633억원을 32%가량 웃돈다.
전체 공모 물량의 55%인 475만9천826주 모집에 국내외 기관 621곳이 참여했다.
경쟁률은 243.15대 1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수요예측에 국내 대형 기관 투자자와 해외 연기금을 포함한
장기 투자 성향 투자자들이 대거 참여했다"고 전했다.
가격을 제시한 참여 기관 가운데 95%가 희망 범위 상단 이상의 공모가를 제출했다.
공모 희망가 하단인 40만원(4.8%), 밴드를 벗어나는 40만원 미만(0.004%·3만7천주)을 써낸 기관도 있었다.
크래프톤은 애초 공모가를 45만8천원∼55만7천원으로 제시했다가
금융감독원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구에 공모가 범위를 40만원∼49만8천원으로 낮췄다.
최단 15일에서 최장 6개월의 의무보유 확약에 참여한 기관의 신청 수량은 총 신청 수량 대비 22.1%로 집계됐다.
신청 수량 대비 확약 수량 비율은 카카오뱅크(45.3%), SK아이이테크놀로지(63.2%),
SK바이오사이언스(59.9%)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의무보유 확약 물량이 적으면 상장 후 주가 급등 시 기관의 차익 실현 물량이 풀릴 수도 있다.
크래프톤은 다음 달 2∼3일에 일반 청약을 받는다. 청약분은 전체 공모 물량의 25%인 216만3천558주다.
개인 투자자는 대표 주관사 미래에셋증권[006800], 공동 주관사 NH투자증권[005940],
인수회사 삼성증권[016360]에서 청약할 수 있다. 여러 증권사를 통한 중복 청약도 가능하다.
국내 증권사 외에 크레디트스위스, 씨티그룹글로벌마켓, JP모건이 공동 주관사로 참여했다.
크래프톤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일은 8월 10일이다.
공모를 통해 유입된 자금의 70%는 개발 스튜디오와 IP(지적재산)·딥러닝 등
신사업 분야 인수합병에 쓰일 계획이다.
나머지는 인도·중동·북아프리카 등 신흥 게임시장 진출과 인프라 투자에 사용된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국내외 기관투자자로부터 크래프톤의 경쟁력과 가치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끌어냈다"며 "강력한 미디어인 게임을 중심으로 무한한 확장·성장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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