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경제 세금 주식투자 부동산

스마트 스토어 개설 절차

by @#$*&! 2019. 12. 27.
728x90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겠다고 마음먹은 판매자가 처음 직면하는 문제는 ‘어디서’, ‘어떻게’다. 즉 상품을 온라인상에서 판매하고 싶지만 어디서, 어떻게 팔아야 할지 몰라 고민한다는 이야기다. 판매자의 성향이나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개인몰에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판매자도 있을 것이고, G마켓이나 옥션, 인터파크와 같은 오픈마켓에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판매자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처음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추천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간단한 가입과 절차를 통한 스토어 개설

스마트스토어는 이런 어려운 제작 과정 대신에 간단한 가입과 인증절차를 통해 어려움 없이 나만의 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개발자 없이도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도록 기본 레이아웃과 등록시스템, 관리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문 디자이너 없이도 스토어를 꾸밀 수 있는 기본 디자인 스킨과 간단한 디자인 기능까지 있다.

결제 또한 이전에는 결제대행사와 계약해 결제시스템을 쇼핑몰에 적용하는 작업을 했어야 했지만, 스마트스토어에 가입해서 스토어가 생기면 자동으로 네이버페이와 연동되어 결제시스템에 대해 판매자가 관여할 일은 크지 않다.

조금 더 쉽고 빠르게 내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이렇게 낮아진 진입 장벽 때문에 초기 진입 시장으로 추천하는 것이다.

오픈마켓보다 낮은 수수료

스토어 개설을 완료했다면 상품을 무료로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다. 등록할 수 있는 상품의 개수는 등급에 따라 다르지만 초기 판매자라도 최소 1만 개 이상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당연히 그에 따른 수수료도 있다. 이때 수수료에는 상품이 판매될 때마다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와 네이버 검색 연동 수수료가 포함된다. 만약 가상계좌로 결제가 진행되었을 경우 네이버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를 제외한 판매 수수료 최저 1%와 네이버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 2%를 포함해 최대 5.85%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오픈마켓 역시 가입 후 상품을 무료로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지만 평균 8~12%의 판매 수수료가 부과된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부과될 수 있는 최대 수수료인 5.58%보다 높다. 5.58%나 8~12%나 크게 차이를 체감하기 어렵지만, 내가 100만 원의 물건을 팔았다고 가정해보자. 스마트스토어는 5만 8,500원의 수수료를, 오픈마켓에서는 8만~12만 원의 수수료를 내는 것이다. 당연히 단 1%의 수수료라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네이버 마케팅에 유리한 채널 연동

스마트스토어의 강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채널 연동일 것이다.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함으로써 내 상품은 네이버의 다양한 채널에 무료로 노출될 수 있다.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는 무료로 네이버쇼핑에 입점할 수 있다. 개인몰에 등록된 상품을 네이버쇼핑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카테고리 매칭 작업이 필요하며, 쇼핑 노출 및 내 상품의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더 세부적인 작업을 해야 한다. 그러나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상품은 ‘상품등록 시 상품노출’ 항목에 체크만 해준다면 해당 상품은 네이버쇼핑에 바로 노출된다.

또한 네이버쇼핑 영역에 내 상품과 함께 스토어 이름 및 정보가 노출되어, 해당 상품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이 내 스토어에 방문해 다른 상품을 둘러볼 수 있다. 관심상품 외에 다른 상품까지 추가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네이버의 다른 채널과 연동해 마케팅할 수 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외에도 블로그, 카페, 밴드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채널에 스마트스토어 내의 ‘SNS로 퍼가기’ 기능을 이용한다면 스마트스토어를 홍보하고, 바이럴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잠재고객들이 다양하게 모여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한 상품을 모두(Modoo!)나 그라폴리오에 연동하도록 설정해 노출시키고 구매로까지 연결시킬 수 있다.

세 번째는 판매 플랫폼의 장점이다. 스마트스토어는 사용자가 네이버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는 동시에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플랫폼, 네이버페이를 제공한다. 네이버페이를 통한 결제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신뢰할 수 있는 방식이다. 그뿐만 아니라 구매자는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고, 적립된 포인트는 다른 상품을 쇼핑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구매자의 입장에서도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하겠다.

728x90

댓글